포토다이어리

정리수납봉사동아리
관리자 95 2017.12.29
감사를 나누고 싶습니다. 정리수납봉사동아리 ‘우렁각시들’

    

  감사의 마음을 나누고 싶습니다.

  2016년 평생교육지원사업 정리수납전문가자격과정을 수료한 다섯명의 여성장애인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누구보다 도움을 받아 고마운 마음을 잘 알아요. 그래서 기회가 된다면 많은 이들에게 받은 따뜻한 마음을 나누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지금까지 복지관에서 받았던 도움을 나누어 주고 싶었던 회원들은 봉사모임을 만들어 보자는 의견을 모았습니다. “우리가 복지관에서 배운 정리수납을 활용하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렇게 정리수납봉사동아리 ‘우렁각시들’이 만들어졌습니다.”

 

  서로를 믿고 의지합니다.

  자원봉사활동을 한다고 했을 때 주위에서는 의심의 눈으로 바라보기도 하였습니다. 어떤 이들은 장애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민폐만 끼치는게 아니냐며, 봉사활동 보다는 다른 자기계발을 해보는 것이 좋지 않겠냐고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회원들 역시 봉사활동 동아리를 만들기는 하였지만 잘할 수 있을까 하는 막연한 걱정이 들었습니다. 그럴 때 마다 서로에게 잘 할수 있다, 지레 겁먹지 말고 한번 해보고 생각을 해보자며 용기와 격려를 서로 주고받으며 활동한 결과, 정리수납봉사동아리 ‘우렁각시들’ 회원 모두 베테랑 봉사자가 되어 2년째 멋지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나’로 시작한 변화

  “지금 생각해보면 제 삶의 주인이 제가 아니었던 것 같아요. 장애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장애는 극히 일부분일 뿐 마음가짐에 문제였던 것 같아요” 라며, ‘우렁각시들’ 회원이 말하였습니다. ‘우렁각시들’ 활동을 통해 나도 뭔가 할 수 있는 존재,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존재임을 알게 된다며 이러한 마음가짐이 자신감으로 변모하고 있고 자신의 삶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처음 ‘우렁각시들’ 활동에 의심하였던 주위사람들도 이제는 지지와 격려를 해주고 있습니다. “늘 우울하고 힘이 없었던 저에게, ‘우렁각시들’ 활동은 진짜 ‘나’를 알게 해준 계기였어요. 주변 사람들의 시선도 긍정적으로 변했구요. 저처럼 자신의 삶을 만족하지 못한 사람들이 함께 경험하였으면 좋겠어요.”

    

  맞춤형 정리정돈 전문가

  “냉장고, 옷장, 서랍장 등 공간의 생김새에 따라 정리방법이 모두 달라요. 그래서 회원들 가정에 방문하여 실습해보고 더 나은 방법을 찾아 봉사활동 때 활용하고 있어요.” 현재 활동 중인 9명의 ‘우렁각시들’ 회원들은 정기모임을 통해 좀 더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서로의 의견을 모아 새로운 방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사전답사를 통해 파악하게 된 이용자들 가정에 필요한 물품과 봉사활동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고, 봉사활동 중에 이용자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다양한 지식을 공유하며 맞춤형 정리정돈 전문가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너, 나, 그리고 우리

  정리수납봉사동아리 ‘우렁각시들’회원들은 여러 유형의 장애가 장점이 되었다고 합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함으로 봉사활동을 더욱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거동이 불편한 지체장애인은 간단한 소도구 정리와 이용자와의 소통을 담당하고, 신체가 자유로운 청각장애 회원은 정리정돈에 앞장서 정리의 큰 틀을 잡는 등 장애에 맞추어 역할을 분담하였다고 합니다. “서로의 부족함을 서로의 장점으로 극복하고 있어요. 이렇게 ‘우리’가 되어가는 과정 같아요. 그리고 이러한 모습 속에서 성프란치스꼬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말하는 동행하며 변화를 추구한다는 말이 무엇인지 조금은 알 것 같아요”

    

  서로에게 의지하면서 조금씩 발전하고 있다는 정리수납봉사동아리 ‘우렁각시들’은 다른 누군가에게 사랑을 받아보았기 때문에 사랑을 주고 싶다고 말합니다. 자신을 도와준 아름다운 사람들처럼 아름다운 마음을 나누어주는 정리수납봉사동아리 ‘우렁각시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정리수납봉사동아리 ‘우렁각시들’의 정리수납컨설팅이 필요하신 분은 성인1팀 김예슬 070-4423-6125 로 문의 바랍니다.

    

목록
이전글 다온전람 후원금및 후원물품 전달
다음글 꽃동네대학교 기관방문

댓글

댓글작성
  • 마리아의전교자 프란치스꼬회
  • 윤리경영
  • 뷰티풀도네이션
  • 나눔실천
  • 푸코네쉼자리 가족피정센터
  • 오시는길